심리지원

심리평가

  • 외상 사건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심리평가가 실시됩니다. 심리평가는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평가자와 일대일로 진행됩니다.
  • 아동․청소년 특성 상 자신의 상태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보호자가 아동․청소년의 상태에 대한 평가지를 작성하거나 아동․청소년 상태 및 증상에 대한 면담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아동 ·청소년의 심리적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심리평가 시 아동․청소년이 경험한 외상 사건 및 나타내는 증상으로 인한 보호자의 심리적 어려움도 함께 평가합니다.
  • 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에 대한 심리평가는 추후 치료 계획 및 법적 절차 진행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심리치료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놀이치료

아동에게 놀이는 세상을 이해하고 배우는 창구가 되며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소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아동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되며, 안전하고 즐거운 공간에서의 표현은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통해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고,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치료는 주로 언어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학령 전기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이루어집니다.

상담치료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충분히 발달한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청소년의 경우 대화를 통한 정서적 표현 및 교류가 가능합니다. 대화 및 치료자와의 관계를 매개로 한 상담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겪는 정서적 어려움을 회복하고 자신의 정서를 안전하게 표현함으로써 외상 사건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성폭력 피해를 입은 학령 후기 및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상담치료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이완․ 스트레스관리 기술, 다양한 정서의 인식과 조절, 인지적 재구조화, 외상 기억의 기술과 통합, 외상 사건에 대한 상상노출․ 점진적 노출 등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아동․청소년이 외상 사건으로 인한 정서 및 행동적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집단치료

비슷한 경험과 어려움을 가진 2~6명의 같은 또래 구성원들이 집단으로 이루어 진행됩니다. 집단원들은 유사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정서적 지지와 동질감을 갖게 되며,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집단 구성 및 운영 시 아동․청소년의 연령이나 정서적 어려움의 정도, 치료 시기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 집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부모(보호자) 심리치료 프로그램

부모(보호자) 개인 심리치료

아이가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보호자)도 상당한 심리적, 신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아이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부모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정서 및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동의 심리치료 결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보호자)교육

부모(보호자) 교육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아이를 부모가 적절하게 도와주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동․청소년 행동에 대한 이해, 반영적 경청, 의사소통 방법 등에 대해 교육을 하게 됩니다.